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둥지/Unity

Unity 렌더링 파이프라인 정리

by 까닭 2023. 7. 23.

유니티 렌더링 파이프라인

 

렌더 파이프라인 소개 - Unity 매뉴얼

렌더 파이프라인은 씬의 콘텐츠를 가져와서 화면에 표시하는 일련의 작업을 수행합니다. 수행하는 작업의 간략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docs.unity3d.com

렌더링 파이프라인이란 쉽게 말해, 화면에 그려질 정보들을 화면에 그려내는 일련의 작업 과정이다.
수행하는 작업의 간략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 렌더링
  • 컬링
  • 포스트 프로세싱

유니티 렌더 파이프라인은 저마다 다른 기능 및 성능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다양한 게임, 애플리케이션 및 플랫폼에 적합하다. 렌더 파이프라인은 서로 다른 셰이더 출력을 사용하고 서로 다른 기능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한 렌더 파이프라인에서 다른 렌더 파이프라인으로 프로젝트를 전환하기가 어려울 수 있다.

 

따라서 Unity가 제공하는 다양한 렌더 파이프라인을 이해해야 개발 초기에 프로젝트에 대한 올바른 결정을 내릴 수 있다.

 

프로젝트의 그래픽이 중요하지 않다면 유니티 빌트인 렌더 파이프라인을,

프로젝트 플랫폼이 저사양 디바이스(모바일 등)이지만 그래픽을 놓치고 싶지 않다면 URP를,

화려한 그래픽을 원한다면 HDRP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Unity 렌더 파이프라인 종류

BuiltInRP(BuiltIn Render Pipeline)

Unity의 기본적인 내장 렌더 파이프라인.
범용적으로 사용되는 렌더 파이프라인이기 때문에 커스터마이즈 옵션이 제한적이다.

 

URP(Universal Render Pipeline)

쉽고 빠르게 커스터마이즈할 수 있는 스크립터블 렌더 파이프라인.
아티스트 친화적 워크플로를 통해 모바일, 고사양 콘솔, PC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최적화된 그래픽스를 쉽고 빠르게 구현하도록 지원한다. 참고로 이전 버전의 URP를 경량 렌더 파이프라인(LWRP)이라고 불렀다.

 

HDRP(High Definition Render Pipeline)

스크립터블 렌더 파이프라인.
고사양 플랫폼을 위한 최신 고해상도 그래픽스를 구현하도록 지원한다.

유니티 엔진답지(?) 않은 수려한 그래픽을 보여줄 수 있다.

 

커스텀 렌더 파이프라인

사용자가 Unity의 스크립터블 렌더 파이프라인 API를 사용하여 렌더 파이프라인을 생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