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둥지/Unreal

Unreal 에셋 파이프라인

by 까닭 2024. 5. 28.

FBX

FBX는 다양한 DCC(디지털 콘텐츠 제작) 소프트웨어 간의 상호 운용성을 제공하고 대부분의 게임 파이프라인의 기반이 되는 Autodesk의 파일 형식이다. 언리얼 엔진은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서 콘텐츠를 간단하게 전송할 수 있는 FBX 임포트 파이프라인을 갖추고 있으며 스태틱 메시, 스켈레탈 메시, 애니메이션, 모프 타겟을 포함한 가장 광범위한 에셋 유형 세트를 지원.

 

Alembic

Alembic은 개방형 컴퓨터 그래픽 교환 프레임워크이다. Alembic은 복잡하고 애니메이션된 장면을 비절차적이고 응용 프로그램과 무관하게 구운 기하학적 결과 세트로 추출한다. 현재 언리얼 엔진에서는 Alembic 파일을 스태틱 메시, 지오메트리 캐시, 스켈레탈 메시로 임포트하는 것을 지원한다.

 

Alembic - 경고

언리얼 엔진은 3면과 4면 폴리곤을 포함하는 메시만 지원한다. 기하학에 변이 4개 이상인다각형이 포함되어 있거나 기하학이 NURBS 또는 SubDiv 표면으로 만들어진 경우 Alembic 데이터가 로드되지 않는다.

 

Maya에서 Alembic 내보내기

언리얼 엔진은 Alembic 데이터의 SubDiv 표면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Alembic으로 내보내려는 모든 지오메트리에서 'SubDivisionMesh'가 꺼진 상태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Vertex 애니메이션과 Alembic 캐시 비교

군중 작업 시 사용자는 Alembic 캐시 사용을 피하고 대신 Vertex Animation 기술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군중 및 버텍스 애니메이션 참조). 

언리얼의 AnimToTexture 외에도 후디니는 군중이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론적으로는 안정적인 토폴로지를 가진 무거운 Alembic 캐시를 처리하는 대안으로 사용할 수 있는 언리얼 도구와 함께 Vertex Animation 도구도 제공한다.

Alembic 캐시를 먼저 가져오지 않고도 디스크에서 스트리밍할 수 있는 플러그인이 있는데, 이를 사용하고 싶다면 프로젝트에 Geometry Cache from Alembic File 플러그인을 활성화하면 된다.

Unreal 5.4 기준 베타 단계.

 

USD

Pixar는 여러 요소 에셋으로 구성된 임의의 3D 씬을 강력하고 확장 가능하게 상호 교환하고 보강해야 할 필요성을 해결하기 위해 USD(Universal Scene Description)라는 포맷을 개발했다. USD는 3D 지오메트리와 셰이딩을 읽고, 쓰고, 편집하고, 빠르게 미리 볼 수 있는 풍부한 툴셋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모델이나 애니메이션과 같은 요소 에셋의 상호 교환도 지원한다.

하지만 다른 인터체인지 패키지와 달리 USD는 하나의 일관된 API로 여러 에셋을 가상 세트, 씬, 샷으로 조립 및 구성한 다음, 단일 시나리오에서 애플리케이션 간에 전송하고 비파괴 편집(오버라이드로)할 수 있다.

언리얼 엔진에서는 USD 스테이지 액터와 USD 스테이지 에디터 창을 사용하여 USD 데이터로 네이티브 작업을 할 수 있는데, 이렇게 하면 USD 데이터를 언리얼 엔진으로 더 빠르게 가져올 수 있고 USD 콘텐츠가 원래 어떻게 구성되었는지 더 명확하게 확인할 수 있으며, 디스크의 소스 USD 파일을 변경할 때 실시간 업데이트를 처리할 수 있다.